공교육바이블

트렌드 코리아 2025

윤슬(SunGlitter) 2024. 11. 21. 09:05

 
교육을 시작하고 오리엔테이션까지 마쳤습니다.
이제 강사의 강의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오늘은 잠시 쉬어갈까 합니다.
 
한 해가 지나가면 꼭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다사다난(多事多難)이라는 단어로서 “여러 가지로 일이나 어려움이 많다”는 뜻이죠.
올 한 해는 교육운영자 입장에서 어땠나요?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변화된 교육환경이 당황스럽지 않으셨나요?
역대급 무더위나 계속된 장마가 교육운영의 발목을 잡은 적은 없었나요?
생성형 AI를 알지 못하면 교육이 어렵게 된 상황에 직면하고 어떻게 해야 되는지 대응 방안을 만드느라 고생하지 않으셨나요?
미국ATD 결과를 접하고 내년도 교육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벌써부터 걱정하고 있지는 않으셨나요?
 
지난 11월15일, 금요일에 베스트셀러인 “트렌드 코리아 2025”의 공동 저자이신 권정윤교수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e-Book으로 읽고 있어서 도서에 저자 사인은 받지 못했지만 더없이 유익하고 교육운영자로서 다시 한번 교육환경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것들 무엇인지,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내년도 교육에 어떤 것들을 반영해야 되는지 문제를 풀어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도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강의의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도 되지만 원래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도서의 첫머리10개의 키워드를 그대로 올리겠습니다.
 
도서는, 교보문고를 비롯한 yes24, 알라딘, 영풍문고, 도서11번가 등에서 구매할 수 있으므로 한 번씩 살펴보기 바랍니다.
 
먼저, 올해인 2024년도 키워드를 살펴보면, 금년도는 용(Dragon)의 해이며, 키워드를 “Dragon Eyes”의 첫 글자를 따와서 만들었었죠.
그림으로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그러면, 2025년도에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2025년도는 뱀의 해로서 2025년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뱀처럼 섬세한 감각'이라는 뜻인 “SNAKE SENSE”의 10가지 키워드를 본 책에서는 제시하였습니다.
그림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각각에 대한 내용을 책 내용 그대로 옮겨봅니다.
*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도서는 꼭 구입하여 읽어보기를 권해드립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5 키워드

<도서개요>
▶ 도서명 : 트렌드 코리아 2025
▶ 저자명 : 김난도(대표저자), 전미영, 최지혜, 권정윤 등 10명
▶ 출판 : 미래의창(2024.10.7.)
▶ 페이지수 : 400

 

1. 옴니보어(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진다. 집단의 차이는 줄고, 개인의 차이는 늘고 있다. 옴니보어는 원래 ‘잡식성雜食性’이라는 의미이지만, 파생적으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옴니보어 소비 현상은 나이와 성별, 소득, 인종에 따른 경계와 구분을 지우고 완전히 새로운 소비시장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고정관념이 사라진 시대, 모든 전제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2. 아보하(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불행한 것은 싫지만 너무 행복한 것도 바라지 않는다. 험한 세상, 오늘 하루 무사히 넘어간 것에 감사하며, 내일도 오늘 같기를 바라는 마음.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아도, 안온한 일상에 만족한다. #아보하. 대한민국 행복 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리고 있다.
 

3. 토핑경제(All About the Toppings)

같은 도우라도 토핑이 다르면 이름과 가격이 달라진다. 같은 신발, 같은 가방이라도 무엇으로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것이 된다. 토핑경제에서는 소비자가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야 한다. 당신의 상품은 아직 미완성이다. 고객이 토핑을 더해줄 때까지는.
 

4. 페이스테크(Keeping It Human: Face Tech)

누구나 먼저 얼굴을 본다. 기술도 마찬가지다.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히고,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정확하게 읽어내며, 사용자마다 각자의 얼굴을 만들어주는 ‘페이스테크’가 뜬다. 생성형 AI 만능시대, 앞으로는 사람의 감정을 읽고 대응하는 능력을 갖춘, 최대한 ‘인간적으로’ 다가오는 기업과 상품이 선택받을 것이다.
 

5. 무해력(Embracing Harmlessness)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들이 사랑받는다. 이들의 공통점은 해롭지 않고, 그래서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며, 굳이 반대하거나 비판할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방이 나를 공격해 오는 것만 같은 험한 세상, 작고 귀엽고 연약한 존재는 그 자체로 힘을 갖는다. 무해하기 때문에 가지는 힘, 즉 ‘무해력’이다.
 

6. 그라데이션K(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단군의 자손, 단일민족, 단일문화의 개념이 서서히 옅어지고 있다. 외국인 인구 비중이 5%에 육박하는 한국은 이제 ‘다문화 국가’다. K-팝, K-푸드, K-드라마 열풍 속에서 “진정으로 한국적인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찾기 쉽지 않다. 세계화와 로컬화가 서로 빠르게 섞이면서 지금 K는 0과 11 사이에서 그라데이션이 진행 중이다..
 

7. 물성매력(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디지털이 아무리 발달하고 AI 로봇이 우리의 일상이 된다고 해도, 우리는 엄연히 물질의 세계에 살고 있다. 사람들은 보고, 만지고, 느끼고 싶어 한다. 콘텐츠와 브랜드, 기술이 발달할수록 소비자들은 체화된 물성으로 경험하고자 하며, 그 기억을 더 오래 간직한다. 지금, 당신의 상품에는 물성의 매력이 필요하다.
 

8. 기후감수성(Need for Climate Sensitivity)

역대급 무더위가 삼켜버린 2024 대한민국. 기후변화의 문제는 언젠가 다가올 수도 있는 미래가 아니라 당장 해결해야 할 ‘현존하는 위험’으로 급부상했다. 기후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후감수성’은 이제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는 뜨거워진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덕목이다.
 

9. 공진화전략(Strategy of Coevolution)

상생을 도모하는 자원 생태계의 공진화에 비즈니스의 해결책이 숨어있다. 상호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의 경제에서는 업종은 물론이고 다른 산업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협력하고, 애플은 오픈AI와 손을 잡는다. 적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상생의 진화 전략. 공진화에 주목하라.
 

10. 원포인트업(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요즘 직장인들은 위대한 인물을 롤모델 삼아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며 조금씩 성취감을 쌓아가고자 한다. 이처럼 지금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 실천함으로써, 나다움을 잃지 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원포인트업’이다. 1퍼센트의 변화면 충분하다. 지금 나만의 밸류업을 시작하자.
 
소셜미디어에서 보는 누군가의 삶은 잔뜩 과장된 것이다.
내가 부러워하는 그 사람 역시 내 게시물을 보며 열등감을 느낀다. 현대는 서로가 서로를 선망하며, ‘만인 대 만인의 열패감’을 유발하는 이상한 시대다. SNS를 많이 하지 않더라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누구도 강요한 적 없는데, 끊임없이 누군가와 비교하며 높은 기대를 이룰 수 없음에 괴로워한다.
비교를 멈추고 ‘나의 작은 일상’에 집중해야 한다. 이 풍진 세상에서 별일 없이 하루를 보냈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는 잘 하고 있는 것이다. 작은 일상은 소중할뿐더러, 힘도 세다.
‘진정한 고귀함은 남 보다 잘 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보다 나아지는 것’이라고 했다. 거창할 필요 없다. 오늘 하루 어제보다 조금 괜찮았던 작은 ‘원포인트’가 있었다면, 그걸로 의미 있다.
늦지 않았다.
뒤처지지도 않았다.
산을 옮기고 싶거든 호미질을 시작하라.
 
 
명품 교육운영자가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 희망을 주는 공교육 전문가 윤슬

< 작성자 프로필 >
- 공교육경력 : 12년(국가교육기관)
- 직급 : 행정사무관(국가직)
- 사소한 자격 : 평생교육사(2급), 청소년지도사(2급),
                       행정사, 진로진학상담사,
                       프리젠테이션(2급) 등 몇개


* 이 스마일존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는 스팟(Spot)기법들은 12년 동안 공공기관 교육을 운영하면서 실제 사용하였던 피와 땀이 묻어있는 자료들입니다. 교육운영 시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